전남자활

본문 바로가기
전남 사회적경제조직의 주체인 자활기업, 사회적 기업, 마을기업, 협동조합 등의
지역사회 자원 활용과 정보 공유를 위해 누구나 활용 가능한 시스템 입니다.
기업정보검색

전남자활

전남자활

전남 자활

전라남도에는 22개 시·군에 23개 지역자활센터가 있으며 200여개의 사업단, 2,500여명의 참여주민이 자활/자립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100여개 자활기업에 400여명이 근로를 하고 있습니다.

자활 사업

국민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자 등 일을 할 수 있는 근로 빈곤층의 자립 자활지원하기 위하여 근로기회의 제공, 취업알선, 자산형성지원 등 다양한 자활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정부지원 사업입니다.

자활사업 수행기관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따라 자활사업 수행 및 지원을 위해 중앙자활셑너 1개소, 광역자활센터 14개소, 지역자활센터 약 250여개 소가 있습니다. 지역자활센터는 자활사업을 직적 수행하는 기관으로 전국 각 지자체 마다 설치되어 있으며, 도움이 필요하신 분은 거주지 주민자치센터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TIP 자활 VS 재활

자활(自活) : 자기 스스로의 힘으로 살아간다는 말로 어려움에 처해 있는 사람에게 고기를 잡아주기 보다 낚시하는 방법과 도구를 지원하여 근본적인 변화를 주는 것을 말합니다.

재활(再活) : 신체적·정신적 장애를 극복하여 생활한다는 말로 기능 회복 및 유지를 위한 운동, 작업, 언어치료 등을 실시 하는 것을 말합니다.

자활근로사업단

한시적 일자리 제공이 아닌, 다양한 일자리 사업단을 만들어 취·창업을 위한 자립 기반을 조성하는 공동체형 일자리를 제공하는 사업입니다.
참여자의 자활능력 및 의지를 고려한(근로유지형, 사회서비스형, 인턴형, 시장진입형) 사업단이 있습니다.

자활기업

자활기업은 지역자활센터 자활근로사업단에서 자립기반을 다진 후, 2인 이상이 공동으로 창업한 기업이며,
지역 내 안정적이고 신뢰 할 수 있는 생산품, 사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전남에는 100여개 자활기업이 있습니다.


전남자활 사회적경제조직 자원 공유시스템
Copyright © jnse-share.or.kr All rights reserved.